전체 메뉴

전체 메뉴닫기

학과장인사

학과장 정병철 교수

우리나라가 선진화되면 될수록 통계학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10년 후 (2003년을 기준)에 가장 유망직종으로 통계학자를 손에 꼽고 있을 정도입니다.

저희 통계학과는 기존의 컴퓨터, 통계학과에서 전산학과 통계학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2003년부터 컴퓨터과학부와 통계학과로 분리되었습니다.

통계학은 여러 가지 현상들을 대상으로 이 현상들을 분석 및 추론하는 학문으로서, 관심대상과 그 대상의 분석방법의 다양성에 그 특징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970년대 이후의 사회에서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쏟아져 나왔고, 이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가 생겨났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와 도구가 있다고 해서 우리가 항상 얻고자 하는 가공된 데이터, 즉 적절한 정보를 얻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인식이 들기 시작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론이 고안되었습니다.

통계학은 이러한 방법론의 이론적인 기반이 되는 학문으로서, 많은 분야에서의 중요성은 달리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통계학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지만, 실상 여러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는, 사회과학 및 첨단과학에 크게 기여한 학문입니다.
우리나라가 선진화되면 될수록 통계학 전공자에 대한 수요는 엄청나게 증가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10년 후(2003년을 기준)에 가장 유망직종으로 통계학자를 손에 꼽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여러 상황을 염두에 두고 통계학에 매진하게 된다면 커다란 결실을 얻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